죠이선교회(JOY Mission)

[출판회원제] 이 시대에 출판사 사장이라는 것에 대해서 본문

출판부

[출판회원제] 이 시대에 출판사 사장이라는 것에 대해서

죠이선교회 2016. 1. 28. 12:01
이 시대에 출판사 사장이라는 것.

저는 작년 죠이선교회 대표가 되면서 부록처럼 함께 딸려온 직책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선교한국 2016대회 조직위원장'이고 다른 하나는 '죠이출판사 사장'이라는 직책입니다.(2015년 이후에 나온 죠이 책 뒤에는 발행인 김수억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죠이출판사 사장인거지요.)

물론 출판사와 관련된 업무는 오랜 경험을 가지신 김동신 본부장님을 중심으로 편집,영업 간사님들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바지사장에 가깝습니다. 종종 출판부 사무실에 들려 커피나 얻어먹고, 간식 정도 사는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그래도 명색이 사장입니다.

수년 전부터 출판업계의 불황이라는 말은 본부장님을 통해 수도없이 들었고, 이곳 저곳에서 나오는 기사를 보면 출판계가 확실히 심각한 불황은 맞는듯 합니다.

죠이출판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문서사역이라는 측면에서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신앙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책들을 나름대로 선별하여 묵묵히 책을 발간해왔습니다. 30년 이상 책을 만들면서 나름 몇 몇 분야에서 인정할만한 책들을 발간해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책 선정 뿐 아니라 편집 디장인에도 상당히 공을 들여 외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어려운 출판 상황 속에서도 더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아래 사진은 (사)한국기독교출판협회에서 죠이출판사에서 나온 '텐'과 '읽는설교 갈라디아서' 두권이 우수상에 선정되어 받은 상입니다. 2016년1월)





그러나 저는 명색이 출판부 사장이지만 출판부 간사님들을 심리적으로 격려하는 것 외에 다른 도움을 줄수 있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지난 1월 25일은 출판부 간사들의 급여가 나가는 날입니다.(캠퍼스 간사와 선교사는 개인모금을 하지만, 출판부는 급여를 줍니다.) 저는 급여에도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지만 걱정이되어 본부장님께 물었습니다.

"급여는 정상적으로 지급되었나요?"

돌아온 답은 "일부는 지급하고 일부는 지급하지 못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장의 급여도 중요한데 저자들에 대한 인세 정산도 해야하는 시기라 난감한 상황이라고 하시더군요. 물론 이런 상황은 전에도 몇 차례 있어왔고 그 때마다 한고비 한고비 넘어오도록 하나님께서 간섭해 주셨습니다.

저는 바지사장이지만, 뭔가를 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번 한 번의 고비를 극복하는 차원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문서 사역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을 생각합니다. 그것은 고정적으로 죠이출판사의 책을 구입해 줄 수 있는 독자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초판 인쇄 2000부 정도를 소화해 줄 수 있는 출판회원들을 모집한다면, 죠이출판사는 시장성을 극복하고 정말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도서를 꾸준히 발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00여권은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되고, 1000여명의 출판회원들이 나머지 1000권의 책을 소비해준다면 죠이의 문서사역은 지속될 수 있다는 생각이 지금 저의 판단입니다.

죠이출판부는 수년 전에 이런 목적으로 출판회원제를 모집했습니다. 월 1만원의 회비를 내면 두 달에 한번 죠이 신간을 댁으로 무료로 배송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처음에는 월 한 권을 보내드렸으나 책값의 상승으로 조정하게 될 것같습니다.) 책을 구매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사실 죠이출판부의 문서사역을 지지하고 지원한다는 측면이 큰 제도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죠이를 아끼시는 분, 문서사역을 하나의 사역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에게 권유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현재 130여 분들이 출판회원제에 가입해주셨으며, 이 분들로 인해 출판부는 큰 격려와 실제적인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출판회원만으로는 장기적인 문서사역이 쉽지 않습니다.

저는 죠이출판사의 사장입니다. 그 동안 저는 개인적으로 죠이출판사의 책이 나오면 먼저 읽고 그 내용을 소개하는 정도로 홍보하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러아 이제 사장으로서 저의 책임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죠이출판사의 출판회원(월 1만원)이 되어 주시길 요청합니다.


클릭 후 아래 보시면 신청서 작성하는 곳이 있습니다. 간단한 정보면 기록해서 보내주시면 담당자가 연락드리겠습니다.


*문 의: 02-925-0451
*이메일: joypress@chol.com
*계 좌: 외환은행 630-008509-490 죠이선교회